가을은 산행에 적합한 계절입니다. 하늘도 푸르고, 단풍, 억새 등이 아름다운 계절입니다. 가을철 등산엔 지켜야 할 안전 수칙이 있습니다. 벌에 쏘이거나 뱀에 물리는 상황이 자주 발생합니다. 기온이 낮아지니 심장도 무리하지 않아야 합니다. 안전하고 즐거운 가을 산행을 위한 필수 안전 수칙을 소개합니다.
가을철 산행의 위험 요소 체크

가을철 산행을 위한 옷차림
가을은 일교차가 매우 큰 계절입니다. 여름의 기억은 잊어주세요. 땀이 잘 마르고 보온 기능이 있는 옷을 입어야 합니다. 하산 시간이 계획보다 늦어지거나 비가 오면 저온에 노출될 확률이 높습니다. 저체온증을 조심해야 합니다.
이런 점들을 염두에 두어 복장은 기능성과 방수, 보온성까지 갖춘 것을 준비하세요. 긴 바지, 긴 소매 셔츠는 기본으로 챙겨주세요.
일몰 2시간 전에는 하산 완료
일찍 출발해서 일몰 1~2시간 전에는 하산을 완료하세요. 해가 지면 기온이 급속도로 내려가기 때문에 위험합니다.
등산화는 미드컷, 밑창은 미끄럼 방지용
산행 중 낙엽에 미끄러질 수 있으니, 등산화는 밑창이 두껍고 발목을 덮는 것으로 준비하는 게 좋습니다. 발에 잘 맞아야 미끄러짐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가을 산행 배낭에 챙길 것들
가을철 산행에 꼭 챙겨야 할 준비물을 말씀드리겠습니다. 랜턴은 사계절 필수입니다. 기온 변화에 대비한 예비 옷 그리고 예비 배터리, 개인 상비약과 가을비를 대미해 윈드 재킷이나 최소한 비상용 비닐 우의 등을 준비해야 합니다. 위치를 파악할 수 있는 지도와 나침반도 갖추시고요.
가을철 산에서 최대 위험 요소: 벌과 뱀
벌 퇴치 스프레이, 물파스 등을 준비하세요. 산행 전에 옷깃, 모자, 배낭 등에 바르면 큰 도움이 됩니다. 산행 당일에는 냄새가 진한 향수, 화장품, 비누 등도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벌이 달려듭니다.
뱀 물림 사고도 빈번하게 발생
뱀은 물리지 않는 게 최선입니다. 햇빛 드는 너른 바위, 한적한 숲길에 뱀이 있을 확률이 높습니다. 이런 곳을 주의하지 않고 지나가다가 실수로 뱀을 밟거나 만지면 물리게 됩니다. 뜬 돌도 주의하세요.
뱀에 물렸을 때는 즉시 응급처치를 하고 119로 전화해 구조 요청을 해야 합니다. 뱀에 물린 이빨 자국으로 독사 여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뱀의 머리가 삼각형이고 물린 부위 앞쪽에 두 개의 이빨 자국이 있다면 독사일 확률이 높습니다. 가을철 뱀은 독이 더 오르니 위험합니다. 실현하기 어렵지만 할 수만 있다면 사진도 찍어서 의사에게 보이면 도움이 됩니다.
준비 운동은 필수
등산은 관절을 많이 사용하는 운동입니다. 산행 전에 반드시 준비 운동으로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체온을 약간 올려줘야 합니다. 심장에서 먼 곳부터 차근차근 풀어주세요. 특히 산행 초기에 너무 빨리 걸으면 관절과 심장에 무리가 가서 안 좋습니다.
심장에 무리하지 않기
가을은 기온이 낮아지므로 심장 질환 환자의 경우엔 돌연사의 확률도 좀 더 높아집니다. 반드시 산행 전에 몸을 풀어주고, 물도 마셔두시기 바랍니다. 산행 중 사망 사고 중 심장 관련 질환이 가장 높으니 주의하세요.
산행 중 가슴이 답답하고 급격한 통증이나 쥐어 짜는 듯한 느낌이 있다면 산행을 멈추고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그리고 안전하게 하산을 해야 합니다. 너무 안 좋으면 빨리 119 구조대에 도움을 요청하셔야 합니다.
가을철 산행 주의 사항 다시 한번 결론을 말씀드립니다.
- 방풍, 방수 재킷과 예비 옷을 반드시 챙기기
- 산행 전 준비 운동 확실히
- 벌에 쏘이거나 뱀에 물리지 않도록 퇴치제 준비
- 심장에 무리가 가는 느낌이 있으면 산행을 멈추고 안전한 하산. 심하면 119신고 필수